Bow Repair – Wrapping of bow

IMG_0879

활의 아래부분을 보면 가죽으로 감겨있는 부분(그립, thumb grip) 위에 은이나  실크 등이 감겨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영어로는 Wrapping(wrapping of bow)이라고 부르는데 그 재질에 따라 silver winding, silk winding, gold winding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은사(silver wire)이고 그 외에도 금사(gold wire), 실크(silk thread), 고래수염(whale bone) 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이 부분은 장식적인 효과도 있지만 감긴 길이와 무게에 따라 활의 밸런스(balance)와 무게 등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항상 손이 닿는 곳이기 때문에 활대를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이 부분은 오랜 사용으로 인한 마모로 중간이 끊어져 풀어지거나 활의 밸런스(balance) 조절이나 무게 조절이 필요한 경우 새로운 랩핑(rapping)을 감아주는 수리가 필요하다. 간혹 장식적인 부분을 위해 다른 재질로 교체하는 수리를 하기도 한다. 랩핑(wrapping)이 마모로 끊어져서 새로 하거나 장식적인 효과를 강조하기 위하여 다른 재질로 감는 경우에는 기존에 감겨있던 랩핑(rapping)의 무게와 길이를 기준으로 작업하여 새로운 랩핑(rapping) 작업 후에도 기존의 무게와 밸런스(balance)가 일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활의 랩핑(rapping) 수리 – silver winding>

IMG_1065

기존에 감겨있던 은사(silver wire)의 중간 부분이 끊어지려고 하는 상태로 새로운 은사(silver wire)로 교체하는 작업이 필요한 상태이다.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존에 감겨있는 은사(silver wire)의 길이와 무게 등을 미리 측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저울을 사용하여 수리 전 랩핑(wrapping)이 감긴 활의 무게를 측정하고 있다.

IMG_1068

랩핑(wrapping)이 감긴 길이를 재는 모습

IMG_1069

그립(thumb grip)을 제거한 후 실제 랩핑(wrapping)이 감긴 길이를 재는 모습

IMG_1071

기존에 사용된 은사(silver wire)의 두께를 측정하는 모습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기존에 감겨있던 랩핑(rapping)에 관련된 것들을 기록한 후 기존 랩핑(rapping)을 제거하고 새로운 랩핑(rapping)을 감는 작업을 준비한다. 같은 재질로 랩핑(rapping)을 할 경우에는 기존의 위치에 같은 두께의 재료를 사용하여 같은 길이로 감아주면 기존의 상태와 같도록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측정이 특히 중요하다.

IMG_1072

기존 랩핑(rapping)을 제거한 모습

기존 랩핑(rapping)을 제거하면 우선 활에 붙어있는 이물질 등을 제거하여 활대를 깨끗하게 하는 작업을 하여야 한다. 랩핑(rapping)이 감기는 표면이 깨끗하게 정리가 되어야 새로운 랩핑(rapping)을 감을 때 매끈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이 물질이 있는 상태로 작업을 하면 랩핑(rapping)의 표면이 이물질 때문에 울퉁불퉁하게 되어 미관상 좋지 않다.

IMG_1074

새로운 랩핑(rapping)을 감기위해 활대를 깨끗하게 정리한 모습

위에서 측정한 기존의 은사(silver wire)는 프로그(bow frog)로부터 약 8cm 위에서 시작하여 총 6cm의 길이로 감겨있었고 0.25mm 두께의 은사(silver wire)가 사용되었다. 은사(silver wire)가 감겨있던 활대의 무게는 50gr(그램)이었다.

IMG_1075

랩핑(wrapping)이 시작될 부분을 활대에 표시한 모습

 

IMG_1078

표시된 부분을 시작으로 은사(silver wire)를 감는 모습

랩핑(wrapping)은 활의 위쪽에서 시작하여 프로그(bow frog)방향으로 감아 내려가며 그립(thumb grip)의 아래 부분에서 마무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시작 부분의 은사(silver wire)를 감는 은사 밑으로 들어가도록  약5mm이상 감아주면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은사(silver wire)가 튼튼하게 고정된다. 이 때 감는 은사(silver wire) 밑으로 들어가는 부분을 은사(silver wire)를 감는 작업 전에 미리 작은 망치를 사용하여 납작하게 만들어주면 밑으로 들어간 은사(silver wire) 부분이 덜 튀어나오기 때문에 보기에도 좀 더 매끄럽게 작업이 된다.(아래 사진 왼쪽 부분)

IMG_1080

새로운 랩핑(wrapping) 작업이 끝난 모습.

위쪽은 시작 부분을 새로 감는 은사(silver wire) 밑으로 넣어 고정을 시켰지만 아래부분은 납땜을 이용하여 고정시켜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위 사진 오른쪽 부분) 새로운 랩핑(wrapping)은 작업 후 정확하게 기존의 무게와 일치시키기 위해 기존 랩핑(wrapping)보다 살짝 길게 감아주고 무게를 측정한 후 조절하는 것이 좋다.

IMG_1082

새로운 랩핑(wrapping) 작업 후 무게를 측정하는 모습

이렇게 기존 랩핑(wrapping)의 무게와 길이가 같도록 작업을 하면 활 전체의 밸런스(balace)에 변화를 주지않고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랩핑(wrapping)으로 인한 변화는 아주 작은 변화지만 이런 작은 변화가 연주자에게는 크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작업이다.

Leave Comment

Connect with: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