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 제작 (16) – Carving Scroll (스크롤 만들기)

악기는 크게 Neck과 Body의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두 부분을 만들어 접합하면 악기가 완성이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Body(몸통)이 완성되는 과정을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Scroll(머리, 스크롤, head)을 만드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Scroll(머리, 스크롤, head)은 Body(몸통)과는 별도로 작업을 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Body(몸통)과 서로 어울리는 형태로 디자인 되어 전체적인 조화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063

스크롤(scroll) 만들기 위해 대패로 다듬은 모습

스크롤(scroll)을 만들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나무를 대패로 다듬어야 한다. 우선 윗면(나중에 지판을 붙이는 부분)과 양쪽 옆면을 직각으로 다듬는다. 윗면의 폭은 바이올린의 경우 42mm 정도가 일반적이지만 악기의 전체적인 디자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066

스크롤 템플레이트(scrool template)를 고정시키고 외곽선을 그리는 모습

065

스크롤 템플레이트(scroll template)를 사용하여 나무에 표시한 모습

3면을 정확하게 다듬은 후에는 스크롤 템플레이트(scrool template)를사용하여 양쪽 옆면에 구멍을 뚫을 부분과 잘라낼 선을 정확하게 표시한다. 3면이 정확하게 직각을 이루도록 다듬어야 양쪽 면의 같은 위치에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다.

표시된 선을 따라 잘라낸 모습

이렇게 잘라낸 후에는 손가락 대패(finger plane), 줄(file), 칼 등을 이용하여 Scroll(스크롤)의 외곽을 다듬어 준다. 외형이 다듬어지면 중심선을 긋고 중심선을 기준으로 좌우 대칭이 되도록 밑그림을 그린다.

IMG_0979

스크롤의 옆면을 잘라내고 첫번째 회전부분에 절단선을 표시한 모습

Scroll(스크롤)의 작업은  Peg box(펙박스)부터 시작해서 회전부분으로 이어지도록 작업을 한다. 먼저 Peg box(펙박스)의 옆면을 밑그림을 따라 잘라내고 다듬은 후 그 면을 기준으로 첫번째 회전부분을 표시하고 잘라낸다.

068

첫번째 회전 부분을 다듬은 후 두번째 회전의 절단선을 표시한 모습

첫번째 회전 부분을 잘라내고 다듬은 다음 다시 그 면을 기준으로 같은 방법으로 2번째와 3번째 회전 부분을 작업한다. 이렇게 3번째 회전부분까지 작업이 완성되면 전체적인 형태를 보면서 좌우대칭 및 각 회전부분의 균형을 맞추어 준다.

전체 Scroll(스크롤)을 깎는 모습

회전부분이 완성이 되면 Scroll(스크롤)의 앞면에서 뒷면으로 이어지는 홈을 파고 마지막으로 Peg box(펙박스)를 파는 작업을 하고 이 작업이 끝나면 기본적인 Scroll(스크롤)이 완성된다.

076

Peg box(펙박스)까지 작업이 끝난 모습

Leave Comment

Connect with: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