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 제작 (12) – Out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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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판의 아치(arch)를 다듬는 모습

앞판과 뒷판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면 완성된 옆판에 앞판과 뒷판을 붙이는 작업을 한다. 이 작업은 악기의 아웃라인과 퍼플링(purling) 작업을 위해 임시로 접합하는 작업이다.

Purling – 악기의 테두리를 따라  앞판과 뒷판에 상감(inlay) 작업으로 접합된 3겹의 나무(검정-흰-검정)로 만들어진 부분. 악기를 보호하는 역할과  아름답게 보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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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로 앞판과 뒷판을 옆판에 접합하는 모습

이렇게 접합이 되면 앞판과 뒷판의 아웃라인을 동시에 다듬는 작업을 한다.  바이올린 제작 (10)에서 앞판과 뒷판을 자르기 전에 옆판을 기준으로 3개의 선을 표시했는데 이 선을 기초로 작업을 하면 조금 더 빠르게 작업이 진행된다.

표시된 선까지 손가락 대패나 칼을 사용하여 깎아내는 모습

악기의 아웃라인은 옆판을 기준으로 대략 2mm+정도 더 넓게 작업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2.5mm로 그어진 선을 기준으로 그 선까지는 칼이나 손가락 대패(finger plane)을 사용하여 다듬어 준 다음 마무리는 줄(file)을 사용한다. 옆판의 작업이 완벽하게 된 경우에는 옆판을 따라 작업을 하면 좌우 대칭이 정확하게 맞지만 대부분의 경우 조금씩 작은 오차가 생기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하면서 아웃라인을 다듬어 주는 것이 좋다. 이 때 특히 악기의 코너(corner) 부분은 크기와 위치에 따라 악기의 대칭이 틀어져 보이기 때문에 다듬을 때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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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당연필로 옆판을 따라 일정한 간격을 표시하는 모습.

위에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몽당연필을 이용하면 옆판을 따라 쉽게 일정한 간격을 표시할 수 있다.

이렇게 아웃라인이 완성되면 그 다음 작업인 퍼플링(purfling) 작업을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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