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 제작 (8) – Linings

IMG_0861

라이닝(linings)를 접합하기 위해 블록(blocks)에 홈을 판 모습

이렇게 라이닝(linings)을 접합할 홈을 다 판 후에는 라이닝(linings)을 준비한다. 라이닝(linings)은 보통 옆판보다 부드러운 나무를 사용하는데 주로 버드나무나 앞판의 재료인 가문비나무를 사용한다.  길이는 옆판과 비슷하고 두께는 약 2mm 높이는 6~7mm 정도이다. 라이닝은 얇은 옆판의 변형을 막으며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고 앞판과 뒷판이 옆판에 잘 접합될 수 있도록 접합부분의 면적을 넓혀주는 역할을 한다.

IMG_0864

길이에 맞춰 재단된 라이닝(linings)의 모습

이렇게 준비된 라이닝(linings)을 옆판을 휠 때와 같은 방법으로 옆판의 모양에 맞도록 열을 가하여 휘어준다.

011

옆판의 모양에 맞춰 휘어놓은 라이닝(linings)의 모습

이렇게 준비된 라이닝(linings)을 정확하게 길이를 맞춰 재단을 한 후 옆판의 안쪽 아래 위에 접합 작업을 한다. 라이닝(linings)을 접합할 때는 옆판보다 살짝 높은 높이로 일정하게 접합한다.

012

라이닝(linings)을 C-클램프를 사용하여 접합한 모습.

라이닝(linings)을 접합할 때에는 빨래집게 같은 것을 사용하기도 하고 위의 사진처럼 클램프를 사용하여 접합하기도 한다. 클램프를 사용할 때에는 클램프의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옆판이 그 무게 때문에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클램프를 아래로 향하도록 뒤집어서 아교를 건조시킨다. 이렇게 양쪽의 라이닝(linings)의 접합이 끝나면 옆판보다 높게 나와있는 라이닝(linings)을 대패로 다듬어 옆판과 같도록 만들어 준다. 이 과정까지 끝나면 옆판은 완성된 것이다. 이렇게 옆판이 완성이 되면 완성된 옆판을 기준으로 앞판과 뒷판의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Leave Comment

Connect with: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