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 제작 (7) – Flatten Ribs

이렇게 준비된 옆판에 라이닝(linings)이라는 나무띠가 옆판의 안쪽 아래위에 접합되면 옆판 제작은 완성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옆판의 아랫면과 윗면을 편평하게 다듬는 작업이 필요하다.  옆판의 아랫면과 윗면 전체가 편평해야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고 앞판과 뒷판에 정확하게 접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작업은 편평한 대리석판을 이용하면 쉽고 완벽하게 편평한 옆면을 만들 수 있다. 준비된 옆판을 편평한 대리석 위에 올리고 옆판이 대리석에 닿은 부분만을 대패로 조금씩 깎아내어 전체 옆면이 대리석에 닿도록 하는 작업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옆판의 높이인데 본인이 예상한 높이에 정확하게 맞도록 세심한 작업이 필요하다. 이제 이렇게 준비된 옆판에 라이닝을 붙이는 작업을 하면 된다. 그러나 그 전에 이렇게 준비된 옆판을 커다란 종이 위에 올려 아웃라인을 따라 그린 후 어느 정도 좌우 대칭이 맞는 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옆판을 휘는 작업을 하다보면 나무의 결 때문에 원하는 만큼 정확하게 휘어지지 않는 부분이 생기기 때문에 아웃라인을 비교하여 차이가 있는 부분을 표시하고 라이닝(linings) 접합 작업을 통해 그 차이를 수정하기도한다. 이 과정은 정확한 악기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중요한 작업이다.

IMG_0804

아웃라인을 그리기 위해 종이 위에 올려놓은 모습

이렇게 옆판이 준비가 되면 linings을 접합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한다. linings은 얇은 띠의 형태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고정하기 위해 블록(blocks)에 홈을 파서 접합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IMG_0845

깍아내기 전 블록(block)의 모습

IMG_0846

블록(block)을 깎아내는 모습

IMG_0862

lining을 접합시킬 홈까지 완성된 모습의 블록(block)

Leave Comment

Connect with: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