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린 제작 (5) C-bout

IMG_0763

악기의 C-bout 모양으로 block을 깎은 모습. block gouge(블록전용 끌칼)를 사용한다.

옆판용 나무가 다 준비되면 옆판을 붙일 수 있도록 틀(form)에 붙여놓은 나무조각(block)을 Template와 일치하도록 깎아준다.(block 위에 연필로 표시된 선이 template의 모양을 그려놓은 것이다.) 이 때 깎는 면이 정확하게 수직이 되어야 나중에 앞판과 뒷판의 모양이 똑같게 된다. 악기의 외형을 결정하는 적업이기 때문에 가능한 정확하게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작업은 먼저 C-bout부터 시작하고 그 후에 아래와 윗쪽을 동시에 작업한다. c-bout block의 작업이 끝나면 옆판을 깎아낸 모양에 맞도록 휘어주어야 한다.

IMG_0765

옆판을 휠 때 사용하는 도구 – Bending Iron.

이 때에 사용하는 도구는 위 사진에 있는 도구인데 Bending Iron이라고 부른다. 옛날에는 오발형 쇠를 숯 등을 이용해서 달구었으나 요즘은 전기를 사용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옆판은 두께가 얇기 때문에 온도를 가하면 생각보다 쉽게 휠 수 있다. 이 때 옆판에 적당한 수분을 적셔주면 나무가 타는 것을 방지하며 조금 더 쉽게 작업을 할 수 있다.

IMG_0766

Bending Iron을 사용하여 옆판을 구부러트린 모양

옆판을 휠 때는 가능한 접착할 부분과 정확하게 일치시키는 것이 좋다. 정확하게 휘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한 힘을 가하여 접착시킬 경우 옆판이 깨지거나 그 모양이 일그러질 수도 있다. C-bout의 휘는 작업이 끝나면 옆판을 접합시켜야 한다. 이 때 옆판은 틀(form)이 아닌 block에 접합시켜야 한다. 틀(form)은 옆판을 정확하게 만들기 위한 도구이고 옆판의 작업이 끝나면 제거되기 때문에 옆판이 틀(form)에 붙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이 때 block 주변의 틀(form)에 마른 비누를 바르면 실수로 접착되는 걸 막을 수 있다.

IMG_0767

얖판을 block에 접합시키는 모습.

Leave Comment

Connect with: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